본문 바로가기

공모주 시초가 매도방법 및 수익률이 높은 이유

정보DAY 2023. 10. 19.

최근 국내증시는 지지부진하지만 공모주 주가 흐름은 다시 좋아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최근 공모주 하시는 분들이 많으실 텐데요. 오늘은 공모주를 시초가에 매도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또한 시초가에 매도하면 수익률이 왜 더 좋은지에 대해서도 알아보겠습니다.

 

 

 

공모주 시초가 매도하는 방법

공모주를 시초가에 매도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딱 하나만 기억해 두시면 됩니다. 장시작전에 공모주 가격을 입력하시고 매도버튼을 누르시면 됩니다. 아래 이미지를 통해 자세히 설명드리겠습니다. 최근 상장한 신성에스티를 예로 들어보겠습니다.

 

공모주 시초가 매도
공모주 시초가 매도방법

 

장 시작 전 매도주문 하기

공모주의 시초가는 장 시작전시작 전 동시호가시간에 결정됩니다. 장전  동시호가란 장이 시작하기 전인 8:30~9:00까지 쌓인 주문을 한 번에 9시에 체결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저희는 장 시작 전에 공모가에 매도를 걸어두면 됩니다! 공모가의 60% 하한가에 매도 주문을 넣으라고들 많이 설명하는데, 그냥 공모가에 주문을 넣어도 상관없습니다!! 따라서 이미지에 보듯 신성에스티의 공모주가가 26,000원이었기 때문에 26,000원으로 매도를 걸었습니다.

 

 

장전 동시호가 시간 신성에스티 공모주 가격 시초가 매도 주문가격 공모가의 60% 하한가
8시30분~9시00분 26,000 26,000원 15,600원

 

즉 다시한번 정리하자면, 장전 동시호가 시간(8시 30분~9시 00분)에 공모주 가격 또는 공모가의 60% 하한가로 매도주문을 하시면 됩니다. 이렇게 주문하면 시초가에 주문 체결이 됩니다.

 

공모주 시초가에 매도시 수익률 높은 이유

그렇다면 공모주 시초가 매도시 수익률이 높은 이유는 뭘까요? 아래 뉴스 기사에도 나와 있듯이 상장 첫날 시초가에 매도할 시 수익률이 81.8%로나 된다고 합니다. 물론 해당 주식을 더 들고 갔을 때 수익이 더 크게 날 수 있을지 모르지만, 주가는 아무도 예측할 수가 없기 때문입니다.

 

 

공모주 시초가 매도시 수익률 81.8%

 

저도 공모주를 많이 참여해 봤지만, 시초가에 팔지 않았을 경우 좀 더 높은 가격을 기대해서 계속 들고 있다가 결국 시초가 보다 또는 내가 봤던 높은 금액보다 낮게 파는 경우가 대부분이었습니다. 이걸 바로 사람의 욕심이라고 하죠..?  또한 대부분 직장인이실 테니 계속 주식창을 쳐다볼 시간이 없기 때문에 시초가에 매도를 하면  더 이상 주식창을 열어보지 않아도 되고 신경쓰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심적으로도 편합니다. 또한 종가는 시초가 보다 낮을 확률이 대부분입니다. 그래서 시초가에 팔지 못했더라도 9시 30분 이전에는 매도하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이상 공모주 시초가 매도 방법과 시초가 매도 시 수익률이 더 좋은 이유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하반기에 대어급 공모주들이 상장예정되어 있는데 모두들 용돈벌이 잘하셨으면 좋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