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H 신혼부부전세임대 1,2 유형 차이점에 대해 알아보고 신혼집 마련하자!

정보DAY 2022. 7. 17.

안녕하세요 소피입니다. 오늘은 LH에서 지원해주는 신혼부부전세임대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줄여서 신전임이라고도 하죠!) 저도 이 제도를 알기 전까지 참 많이 헷갈렸는데요. 저처럼 헷갈리시는 분들을 위해 신혼부부전세임대 1,2 유형을 비교해서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그리고 저는 이 제도를 통해서 신혼집 마련을 한 케이스인데요. 그 후기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신혼부부전세임대란?

일단, 저 역시 그랬지만 신혼부부전세임대랑 신혼부부매입임대랑 많이 헷갈려하시는 부분이 있는데요.

신혼부부전세임대는 1,2 유형에 따른 지원한도 범위 내에서 저희가 직접 매물을 찾아 계약해야 하고 1~2%대의 금리로 임대해주는 제도입니다. 또한 신혼부부매입임대는 LH에서 매입한 아파트, 빌라 등을 시중시세보다 좀 더 저렴하게 임대해주는 제도입니다.

즉 신혼부부전세임대와 매입임대의 가장 큰 차이점은 직접 발품을 파느냐 안 파느냐의 차이입니다.

두 가지 모두 좋은 제도이지만, 신혼부부매입임대가 시중 시세보다 좀 더 저렴하게 임대해준다고 하더라도 시세가 상당히 비싸기 때문에 생각보다 저렴하진 않습니다. 또한 보증금도 알아서 대출을 받아야 하기 합니다. 그래서 저는 원하는 지역에 전세매물을 찾을 수만 있다면 저렴한 금리로 보증금을 지원해주는 신혼부부전세임대가 좀 더 좋은 제도라고 생각합니다. 

 

입주자격 및 신청자격

- 미성년 자녀(태아)를 둔 혼인 10년 이내 신혼부부, 예비 신혼부부

- 자녀가 없는 혼인 10년 이내 신혼부부, 예비 신혼부부

- 미성년 자녀(만 19세 미만, 태아 포함)를 둔 한부모 가족

- 미성년 자녀(만 19세 미마, 태아 포함)를 둔 혼인 가구(혼인기간 무관)

*예비 신혼부부 : 신청일 현재 혼인 예정인 사람으로서 입주일 전일까지 혼인신고를 하는 사람

 

신혼부부전세임대1,2 유형의 차이점?

신혼부부전세임대 1,2 유형의 가장 큰 차이점은 소득요건과 지원한도액 그리고 임대보증금 부담금 비율입니다. 아래 표를 보시면서 비교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구분 자격완화 신혼부부Ⅰ 자격완화 신혼부부Ⅱ
소득요건 소득기준 100%이하
(배우자의 소득이 있는 경우 120%)
소득기준 120%이하
(배우자의 소득이 있는 경우 130%)
지원한도액
(수도권-서울/경기/인천 기준)
13,500만원/호 24,000만원/호
대출한도액
(수도권-서울/경기/인천 기준)
12,828만원/호 19,200만원/호
임대보증금 부담 지원한도액 범위 내 전세보증금의 5% 지원한도액 범위 내 전세보증금의 20%

 

표에서 볼 수 있듯이 소득요건은 신혼부부2유형이 좀 더 유연하지만 지원한도액도 1유형보다 많아지고, 임대보증금 부담도 20%로 늘어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여기서 또 많이들 헷갈려하시는 부분이 지원한도액과 대출한도액인데요. 지원한도액만큼 대출을 해준다는 것이 아닙니다. 2유형을 예로 들어보면 24,000만 원의 전세를 구할 경우 LH 지원금은 전세보증금의 80%인 19,200만 원이며 나머지 20%인 4,800만 원은 입주자 부담입니다. 그리고 24,000만 원이 넘어가는 25,000만 원의 전세를 얻었을 경우 LH의 최대 대출한도액은 19,200만 원이며 나머지 보증금은 입주자 부담입니다.

 

신혼부부전세임대1,2유형의 소득요건 및 지원한도액을 조금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신혼부부전세임대1 유형 소득요건 및 지원한도액

 

 

신혼부부전세임대2 유형 소득요건 및 지원한도액

 

신청절차/기간 및 방법

일단 LH청약센터에서 입주신청을 먼저 해야 합니다. 입주신청을 할 때 지역을 선택해야 하는데요, 본인이 집을 구하고자 하는 지역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이때 신청한 지역에서 매물을 못 구하면 다른 지역으로 이첩 신청을 해서 지역 변경도 가능하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또 입주자 선정 발표 기간이 신청일로부터 약 10주 소요된다고 쓰여 있는데, 10주면 길면 두 달이 넘어가는 기간인데요. 저희는 약 8주 정도 소요된 것 같습니다. 그러니까 진짜 10주가 걸리긴 합니다. 예비 신혼의 경우 미리미리 신청해두시면 좋을 것 같아요. 신청하고 선정돼도 계약 안 해도 전혀 문제가 없으니 일단 신청해놓는 게 좋을 것 같아요!

 

마지막으로 임대기간 및 가장 중요한 금리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임대기간 및 금리

■ 임대기간 : 2년

- 최초 임대기간 경과 후 2년 단위로 2회 재계약 가능(단, 자녀가 있을 경우 2회 추가 가능)

- 단, 입주자는 무주택세대구성원으로 입주 당시 입주자격(소득 및 자산)을 유지하고 있는 경우에 재계약이 가능하며 입주 당시의 소득 또는 자산요건을 초과한 입주자가 계속 거주하기를 희망하는 경우 1회에 한해 재계약 가능 하나 임대료 및 임대보증금이 80% 할증됩니다.

 

지원보증금 규모별 금리

지원보증금 규모 4천만원 이하 4천만원 초과~6천만원 이하 6천만원 초과
금리(연이율) 1.0% 1.5% 2.0%

- 우대금리 적용

①  미성년 자녀 : 1자녀 0.2%p, 2자녀 0.3%p, 3자녀 이상 0.5%p(단, 최저금리는 1.0%)

②  생계/의료급여 수급자 0.2%p(단, 최저금리는 1.0%)

 

요즘 금리인상이 계속되고 있는 시기라 LH 신혼부부전세임대 금리는 정말 좋아 보입니다. 저는 아이가 없는 예비 신혼이고 6천만 원 이상 지원받았기 때문에 금리가 2%입니다. 이 금리는 본인 부담 지원금을 빼고 LH에서 지원해 준 보증금에 대한 금리입니다.

원하는 집을 직접 찾는 것은 분명 쉽지 않지만, 더더욱이 LH를 해주는 집은 정말 찾기 쉽지 않다고 하지만 선정되면 지원금도 꽤 높고 금리도 저렴하고 복비/도배장판도 지원해주기 때문에 분명 좋은 제도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운 좋게 크게 어렵지 않게 전세유형2로 신혼집을 구할 수 있었는데요. 집주인도 중요하지만, LH를 잘 아는, 전문으로 하는 부동산을 만나는 것이 중요한 것 같습니다. 다음 포스팅에는 실제 계약 후기를 들리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신혼부부전세임대 계약후기 

 

신혼부부전세임대2(신전임2) 당첨/계약 후기

앞 신혼부부전세임대1,2 유형 비교에 대해 포스팅을 했었는데요. 일단 저희는 신혼부부전세임대1,2 유형 둘 다 지원했습니다. 두 가지 유형은 상시 모집이기 때문에 두 개 다 접수가 가능하며 당

sopihe-day.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