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혼부부전세임대2(신전임2) 당첨/계약 후기

정보DAY 2022. 8. 1.

앞 신혼부부전세임대1,2 유형 비교에 대해 포스팅을 했었는데요. 일단 저희는 신혼부부전세임대1,2 유형 둘 다 지원했습니다. 두 가지 유형은 상시 모집이기 때문에 두 개 다 접수가 가능하며 당첨되면 한 가지 유형만 선택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당첨되고 계약까지 안 해도 불이익은 없으니 일단 접수해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신혼부부전세임대 접수-당첨 소요기간

일단 저희는 예비신혼부부로 접수하였고, 공고문에는 접수일로부터 당첨자 발표까지 약 10 주소요 된다고 나와있는데요. 저희가 실제 신청하고 발표까지 얼마나 걸렸는지 공유해드리겠습니다.

유형 접수일 당첨자발표일 소요기간
신혼부부전세임대1  2022.04.05 2022.06.03 8주
신혼부부전세임대2 2022.05.03 2022.06.23 7주

저희가 지원 할 때는 신전임1밖에 없었는데, 곧이어 신전임2 유형도 공고가 떠서 바로 접수했습니다. 1유형 때 접수한 서류가 있었기 때문에 조금 수월하게 접수할 수 있었어요. 위에 표로 정리하고 보니 대략 7-8주정도 걸렸던 것 같네요! 기다리는 시간이 얼마나 길던지 조금만 더 빨리 발표해줬으면 하는 마음입니다.

 

 

■신혼부부전세임대 소득기준

1유형 접수 때는 제가 백수였지만 실업급여를 받고 있었기 때문에 실업급여가 끝나고 나서 4월에 접수를 했습니다. 그런데 접수를 월초에 하게 되면 대략 전달기준으로 소득을 본다고 콜센터 상담원분이 말씀해주셨어요. 나중에 결과를 보니 상담원분 말씀대로 전월기준으로 소득이 잡혀서 실업급여까지 다 잡혔더라고요. 그래서 1유형은 재심사를 위해 추가 서류를 내라고 문자가 왔었습니다. 1유형은 지원금액이 적어서 쿨하게(?) 패스했습니다. 저희에게는 2유형이 남아있었으니까요!!

 

그리고 기다리고 기다리던 신혼부부전세임대2 유형 당첨 문자!! 얼마나 감격스럽던지! 신전임도 1,2순위가 있지만 사실 소득 조건만 만족하면 거의 당첨이라고 합니다. 이 때는 실업급여도 끝나고 제가 수입이 없던 때라 소득기준은 무난하게 통과했어요! 물론 입주할 때까지 공고문의 소득기준을 유지해야 하는데요, 제가 신입으로 취직할 예정이었어서 소득기준 유지하는데도 크게 무리가 없었습니다. 그리고 예상대로 계약기간은 약 6개월 정도 줍니다. 해당 기간 내에 원하는 집을 구해서 계약을 해야 해요. 이제 가장 힘들다는 집 구한 후기를 알려드릴게요!

 

 

■신혼부부전세임대 매물구하기

일단 매물을 찾는 게 가장 중요하잖아요. 신청한 지역의 매물들을 찾아봐야 하는데요. 모두들 가장 힘들다는 부분이 매물 구하기였어요, 매물 구하다가 포기하신 분들도 많다고 하고 참 겁을 많이 먹었었는데요. 일단 너무 더운 날이었기 때문에 발로 뛰는 것도 중요했지만, 인터넷으로 먼저 알아봤어요. 그 방법들 공유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네이버 부동산 앱

네이버 부동산 앱을 깔고, 해당 지역에 매물들을 살펴봅니다. 가끔 LH가능이라고 쓰여있는 매물들도 있지만, 그렇지 않은 매물들이 더 많아요. 마음에 들면 일단 전화나 문자로 LH 신혼부부전세임대로 가능한지 여쭤봅니다. 저희는 운이 좋게도 처음부터 다들 긍정적이셨어요! 그래서 바로 약속을 잡고 매물 구경하러 갔었어요. 그리고 요새 금리가 상당히 높기 때문에 전세가 잘 안 나가는 추세라 LH라고 말해도 부정적이진 않으셨던 것 같아요! 그래서 마음에 드는 매물이 있으시다면, 꼭 찔러보세요! 혹시 모르니까요!!

 

2. 네이버 카페 '집코드'

이 카페에는 LH가능 매물들을 중개인들이 직접 올려주는 카페인데요. 상당히 많은 매물들과 꽤 괜찮은 매물들이 많이 올라와요. 하지만 제가 원하는 지역의 매물은 많이 없었어요. 그렇지만 여기 매물을 직접 올리시는 부동산은 LH경험이 많으신 분들이기 때문에 믿고 진행해도 될 부동산 같아요! 원하는 지역 키워드 알림 설정해 놓으면 좋겠죠?

 

3. 직접 발로 뛰기

제일 중요한 발로 뛰는 것입니다. 매물 보러 가면 인터넷에 안 나와있는 매물들도 보여주더라고요. 그래서 너무 인터넷만 의존하지 마시고 원하시는 지역, 동네 부동산에 꼭 방문해보시길 바라요! 저희도 인터넷에 나와있는 매물 보러 갔다가, 인터넷에 나와있지 않은 매물 보여주신 게 너무 마음에 들어서 계약을 하게 된 케이스거든요! 그리고 무엇보다 그 지역/동네 부동산이 그 주변을 제일 잘 알기 때문에 정보도 많이 얻을 수 있기 때문에 힘들지만 직접 발로 뛰는 게 중요한 것 같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제일 중요 한 건 부동산의 능력인 것 같아요. 저희는 운 좋게도 방문한 부동산 아저씨가 본인이 LH 전문이라면서 자신감을 보여주셨는데요. 임대인 설득도 직접 해주셨어요! 그래서 일사천리로 진행된 케이스입니다. 보통은 부동산에서 LH라고 하면 절차가 복잡해서 싫어하신다고 하는데, LH에 대해 잘 아는 부동산 만나면 좀 더 수월 한 것 같습니다!

 

 

■신혼부부전세임대 계약체결 절차

권리분석/가계약금

저희는 마음에 드는 매물을 계약하기로 하고, 가계약금 200만 원을 입금했습니다. 이때 LH에서는 권리분석 전에 가계약금을 넣지 말라고 하는데, 사실 부동산에서는 심사기간 동안 다른 사람한테 팔 수도 있는데 굳이 기다려 줄 이유가 없기 때문에 가계약금을 받는 건 당연하다고 생각이 들었어요. 그렇지만 저희 입장에서는 권리분석이 안 났을때 계약금을 돌려 받을 수 있느냐가 중요하잖아요. 그래서 '권리분석 안났을 시에는 가계약금을 돌려준다'라는 내용을 문자로나 계약서를 받아 놓으라고 하더라고요. 저도 가계약전에 중개사님께 말씀드렸는데, (문자나 계약서로는 못 받았지만) 당연히 돌려준다면서 걱정하지 말라고 하셨고, 권리분석 안나는 매물은 추천해주지도 않는다고 하셔서 안심이 됐어요!

 

 

권리분석 소요일

그리고 권리분석을 위해 서류 준비해서 중개사님께 보내드리면 LH에 직접 접수를 해주세요. 저희는 월요일에 권리분석을 넣었고, 다음날인 화요일에 바로 승인이 났다고 연락이 왔어요. 보통 2-3일 길면 7일 정도 소요된다고 했는데 하루 만에 승인이 났습니다! 오예! 당첨자 발표나 이렇게 빨리해주지...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계약 체결

계약은 보통은 임차인(집주인)-임대인(입주자)이 만나서 하면 되지만, 저희는 LH를 끼고 하기 때문에 LH법무법인 변호사도 함께 만나서 계약을 진행해야 합니다. 그래서 중개사님이 시간을 조율해주었고요! 평일에 가서 계약을 진행했습니다. 계약은 LH 변호사님이 알아서 해주기 때문에 저희는 계약에 필요한 서류와 계약금만 잘 챙겨서 가면 됩니다. 큰 금액을 이체해야 하는 것이기 때문에 1회 이체 한도를 미리 확인하고 가면 좋겠죠?! 그리고 가장 좋은 것은 LH에서 보증보험도 들어주고, 중개수수료도 내주어서 계약금 외에 따로 돈 들어갈 일이 없어서 좋은 것 같습니다. 요즘 전세사기가 많다는 이야기에 참 겁을 많이 먹었는데, 전문 변호사가 따로 있으니 그런 걱정 할 일도 없고 심적으로도 참 좋네요(?)

입주 전 혼인신고/전입신고

그리고 입주 전 가장 중요한 혼인신고와 전입신고를 해야 해요! 혼인신고는 신청하고 기간이 일주일 정도 걸린다고 해서, 입주 일주일 전에 여유 있게 해줘야 한다고 합니다. 전입신고 후 등본을 제출해야 잔금 지급이 되기 때문에 까먹지 말고 해야 합니다!! 전입신고는 입주 하루 전에 가서 신청하고, 등본을 제출하기로 했어요. 전입신고는 입주 당일부터 되는 줄 알았는데 미리 해도 되나 보더라고요! 변호사님께서 너무 미리 해도 안 받아 줄 수 있으니 하루 전에 가서 하라고 하시더라고요. 그리고 저희는 미리 입주하는 거기 때문에, 전입신고는 둘 다 할 필요는 없고 한 명만 미리 해도 된다고 하더라고요. 혼인신고/전입신고 꼭 기간에 맞춰서 잘해줘야겠죠?

 

잔금 지급 및 입주

입주일에 맞춰 잔금을 LH에서 임대인(집주인) 명의 통장으로 직접 입금을 해줍니다. 그리고 저희는 입주일에 이사를 했다는 증빙 서류를 제출해야 하는데, 이사업체를 이용한다면 이사업체 영수증을 제출하면 되고, 저희처럼 신혼부부일 경우 이사업체를 이용하지 않는다면 당일 도시가스 신청하게 되면 신청내역이 문자나 카톡으로 오는데 그 날짜를 캡처해서 보내면 된다고 해요! 이 것도 입주일에 맞춰서 잊지 말고 해야겠죠?! 절차가 복잡한 듯 보이지만 이사할 때 필히 하는 것들이니 크게 어려울 것 같진 않습니다.

 

도배/장판 지원

또 하나 좋은 점은 도배/장판 지원금이 나온다는 거예요! 도배/장판 둘 다 진행 시 최대 60만 원까지 지원해준다고 합니다. 단 면적별로 지원금이 다르고, 도배나 장판 둘 중 하나만 했을 시에도 지원금이 다르다고 하니 참고해주세요. 저희는 도배만 진행할 예정이에요! 업체는 알아서 알아봐야 하고, 보통 부동산에 물어보면 가능한 업체들을 알려준다고 하더라고요! 저희도 부동산에 물어봐서 진행하려고 합니다!!

 

길고 긴 신혼부부전세임대2 당첨부터 계약 후기까지 전해드렸는데요, 많은 분들에게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모두들 원하는 지역에 원하는 매물을 구할 수 있길 바랄게요! 감사합니다.

 

댓글